요약
문제 (Problem)
해결책 (Solutions)
공공기관 기계독해(MRC) 기술 활용 실제 사례 :: 경찰청 여성청소년과
경찰청 ‘AI 음성인식 활용 조서 작성 시스템’에 활용된 MRC(기계독해) 기술 소개
이번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공공기관에서 MRC 기술을 도입한 후 얻을 수 있는 기대 효과를 정리해보았습니다.
#1. 민감하고 복잡한 정보 처리로 인한 피해자 조사의 어려움 → 맥락 읽는 MRC 기술을 통해 범죄 사실 확인과 증거 확보 지원 ✅
경찰청은 스켈터랩스의 MRC 기술을 성공적으로 도입해 범죄 수사 효율을 높였습니다.
특히, 스켈터랩스의 MRC 기술은 전화 통화 녹취 파일에서 범죄와 관련된 중요한 정보를 식별하고 이해하는데 크게 기여하고 있는데요. 사건의 핵심 구성요소를 파악하여 적절한 답변을 제공할 수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예를 들어, 녹취록에서 '장소는 회사', '시간은 오후 4시'와 같은 범죄 관련 진술이 나올 경우, 시스템은 이를 범죄 사실로 태깅하여 관련 질문과 연결하고, 범죄 사실과 연계된 데이터를 구축하는 방식으로 작동합니다.
스켈터랩스가 개발한 MRC 기술은 딥러닝 엔진, 빅데이터 분석 및 예측 알고리즘에 기반합니다. 이 기술은 한국어 위키백과 데이터를 활용한 표준 데이터셋인 KorQuAD 버전 1.0과 2.0에서 최고 성능을 달성했습니다. 특히, KorQuAD 1.0에서는 인간의 독해 능력을 넘어서는 95.15의 F1 점수를 기록하며 뛰어난 결과를 기록했습니다.
이러한 기술적 우수성을 바탕으로 경찰청은 전문 기관의 인력과 지식을 활용하여 수사 지원 시스템을 개발 및 고도화 하였으며, 이를 통해 조사 및 전화 녹취 분석을 통한 정확한 범죄 사실 확인과 유효한 증거를 확보할 수 있도록 지원하였습니다.
#2. 수사 데이터에 맞지 않는 일반적 AI 모델의 한계 → 수사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파인튜닝 작업을 통해, 경찰청 수사 시스템에 알맞게 최적화 ✅
경찰청 AI 조서 시스템 고도화 과정에서 스켈터랩스는 실제 수사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파인튜닝 작업을 진행했습니다. 이를 통해 경찰청의 내부 시스템에 완벽하게 통합된 맞춤형 AI 솔루션을 제공, 조서 작성과 전화 통화 녹취 파일 분석의 효율성을 크게 향상시켰는데요.
이 과정에서 자체 개발한 고성능 MRC(기계독해) 모델을 활용하여 경찰청 시스템에 최적화된 솔루션을 구축했습니다. 이를 통해 피해자 조서 작성, 범죄 사실 조사 등의 업무에서 누적되는 비정형 자료를 인공지능을 활용해 데이터베이스화하여 범죄 수사 효율을 높이고 피해자 조사 지원을 강화하였습니다.
이처럼 스켈터랩스의 MRC 기술은 강력한 사용성과 범용성을 자랑합니다. 이러한 특장점은 이미 금융, 의료, 커머스 분야 등에서 폭넓게 활용되고 있으며, 도메인 특화 및 경량화된 솔루션으로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그 가치를 입증하고 있습니다.